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

가상화폐

by 브랜든27 2023. 8. 3. 16:29

본문

비트코인

현재 업비트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3,800,000만원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루나, FTX 등 여러 악재들로 하락하였다가 올해들어 현재는 비트코인이 3,800,000만원선을 유지하며 다른 알트코인들도 조금씩 좋아지고 있기는 합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연초 대비 90% 가까운 상승률을 있었는데 경제 지표 상황에 여러 요인들이 가격 형성에 힘을 싣고 있는데 블랙록 자산운용사와 다른곳들도 현물 비트코인ETF를 신청하면서 현물 비트코인을 SEC가 승인을 하는순간 암호화폐 시장을 다시 활력을 찾을 듯 합니다.

비트코인 전망

앞으로의 비트코인은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처음 2009년 등장했던 비트코인은 채굴 수량이 총 2,100만개로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약 4주년을 주기로 보상은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가 도래합니다. 초반 출시되었을때는 블록당 50개의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3번의 반감기를 거치면서 보상은 6.25개까지로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비트코인의 희소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전문가는 채굴이 진행될수록 신규 비트코인이 기존의 비트코인 유통량에 주는 영향력이 줄어든다고 말합니다. 앞으로의 반감기는 30번이 남아 있지만, 전체 한도의 90% 이상이 채굴되면서 앞으로의 채굴량은 더욱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전문가들이 내놓은 비트코인 전망은 각기 다릅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을 산정하는 기준이 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골드만삭스는 5년 이내에 10만달러까지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기 때문입니다. 국내 거래소인 빗썸에서도 다음 반감기에는 가격이 30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당장 앞으로 2025년도에 반감기를 거치게 될 것입니다. 2024년도부터 비트코인의 희소가치는 점점 높아질 것입니다. 이미 수량이 정해진 2,100만개의 코인은 가치가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란?

반감기는 채굴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기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비트코인 반감기라는 것은 비트코인의 채굴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기입니다. 비트코인은 작업증명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채굴자가 거래를 검증하고 새로운 블록을 생성합니다. 채굴자가 성공적으로 블록을 생성하게 되면 비트코인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총 발핼량은 2,100만개로 정해져 있으며, 계속해서 동일한 수량을 채굴할 수 없습니다.

일정 블록이 채굴될 때마다(대략 4년 간격) 반감기가 발생하며 채굴할 수 있는 물량이 줄어드는데요. 첫 반감기는 2012년 11월, 두번째 반감기는 2016년 7월, 세번째 반감기는 2020년 5월에 이루어졌습니다. 즉 4년을 주기로 채굴자의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들며 반감기 때마다 급격한 시세 변동을 동반하기 때문에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반감기를 통해 비트코인의 보상이 적어지지만 채굴자들의 인센티브는 유지됩니다. 한마디로 채굴되는 물량이 줄어들게 되지만 결과적으로 공급이 줄고 수요가 증가하며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반감기와 하락, 상승장에 예민하게 반응할 때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소식까지 귀를 기울여 보시고 좋은 투자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가상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플 전망  (0) 2023.07.21

관련글 더보기